본문 바로가기
Diary/When i was younger

대학교 4학년 : 무선설비기사 합격

by MakeIt_ 2021. 1. 24.

지금은 아마 문과든 이과든 정보처리기사정도는 다 도전을 하는 것 같은데,

내가 대학교 4학년때 즉 2018년까지는 그래도 '기사' 자격증은 이공계에서 많이 취득을 하였었다.

무선설비기사를 포함해서 기사 자격증은 대학교 4년제 4학년에 재학 이상부터 응시할 수 있으며, (사실 응시는 굳이 4학년 아니여도 '응시' 자체는 할 수 있다...^^;; 다만 필기합격 후 서류 제출을 못하면 그냥 무효인거지만 ㅎㅎ)

우리학교 기준으로는 4학년 1학기 전에 대학등록금을 내면 학적으로 4학년으로 되어서 그때부터 시험응시 자격이 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물론 필기합격때에는 1학기중이지만

참 이상하지... 2학년때까지만 해도 나는 소프트웨어 특히 안드로이드쪽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쪽을 전공하려고 했었는데, 어쩌다 내가 정보처리기사가 아니라 무선설비기사를 도전하는건지는.... 이 선택으로 인해 지금 안테나 엔지니어를 하는 것 같다.

 

통신쪽이나 전자기학쪽을 전공하는 사람에게는 전기기사보다 통신 4기사를 아마 많이 응시할 건데,

1. 무선설비기사 : '안테나공학' 과목이 특징인 말 그대로 무선통신 쪽

2. 정보통신기사 : 무선보다는 '유선통신' 위주인 자격증 시험

3. 방송통신기사 : 1/2번과 일부 같으면서도 주로 방송국 취업을 목표로 응시하는 시험으로 사실상 1,2번 따면 됨... 

4. 전파전자통신기사 : 무선설비기사랑 과목일부가 같아서 필기시험 면제로 인해 필기는 붙었던 시험, 주로 선박에서 쓰이는 통신장비나, Q부호 / 모스부호쪽 시험을 보는 것으로 통신중에서도 해상통신, 선박통신쪽 취업을 목표로 하는 분들이 응시하는 시험 (실기가 그런 장비를 다루는 작업형 시험임)

 

보통 사람들이 응시하는 것은 역시나 1번 아니면 2번이고, 3번 4번은 아마 필기시험 전자회로 과목 면제때문에 1/2번 합격자가 쌍기사 목표로 응시를 하고 있다.

 

난이도는 정보통신기사가 제일 어렵다. 왜냐하면 실기가 필답형이기 때문에 주관식 문제를 풀어야하며, 사실 이건 내가 한번 떨어졌는데 아쉽게도 54점인가..? 그럴것이다...근데 이것도... 뭐... 시험이 다 그렇지만 한 10년치? 문제를 계속 풀다보면 답이 정해져있는 주관식 문제들이 많아서.... 문제은행식으로 공부해도 충분히 합격나올 수 있는 시험이다....

 

그리고 무선설비기사는 실기가 쉽다. 

우선 실기 얘기를 하기전에, 필기부터 하자면 아마 전기기사/정보보안기사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필기시험은 문제은행으로 ... 공부하면 충분히 합격한다. 진짜 한 5년치만 돌려도 그답이 그거고, 저답이 저거고... 이게 눈에 보이기 때문에 합격 커트라인인 평균 60점은 그냥 넘는다...

내가 그렇게 해서 합격했으며 그래서.... 지금와서 무선설비기사자격에 어울리지 않게...아직도 전문지식이 부족한 것일지도 모른다....ㅠㅠ;;;;

 

필기는 그렇게 패스.... 무선설비기사의 실기는 작업형인데.... 음 빵판(브레드보드)에 출제되는 회로문제대로 IC칩이나 저항이나 선 연결하고 스펙트럼으로 찍어서 PAM회로...적분회로...아무튼 맞게끔 파형이 나오면 끝... 그리고 짧은 주관식 문제랑 스펙트럼의 파형에 진폭이나, 주기구하고.... 저항 색띠에 맞게 몇옴인지 쓰고.... 스펙트럼 이용해서 제 2고조파를 찾고.... 이렇게 들으면 굉장히 어려워보이지만.... 사실 제일 중요한 '회로'만 잘 쓰면 거의 반은 점수를 먹고 들어온것이다.

그리고 그 공부방법은.... 아쉽게도 독학보다는 '학원이다'

잘 하는 사람도 무조건 학원을 다니는게 좋다.

왜냐하면.... 신기하게도 학원선생님분들은 어떤 시험에 어떤 문제가 나오는지 예상리스트를 정말 쫙 짜고.... 정말 그중에 문제가 나왔다.... 아마 몇십가지의 회로문제중에서 한 5가지정도 회로를 연습시키는데 그 중에 나온다...!!....

 

그래서 학원에 다녀야한다. 안타깝지만 공부 잘하는 사람도 학원다니는게 효율적이다... 

그 학원비도 당연히 내가 신길?쪽에 다녔을때는 30만원정도였던 것 같다.(실기만) 

 

학원만 다니면.... 정말 문제 해결 누구나 합격할 수 있다.

그래서 무선설비기사가 학원만 다니면 반은 먹고 들어가기 때문에 합격률이 엄청 좋다....

나도 한번에 실기까지 따서 4학년에 그래도 큰 걱정 하나는 금방 해결이 되었었다.... 

이런 공부방법 때문에 너무 문제은행식으로 접근하는게 나중에는 그게 좋은것만은 아니라는 것을 알았다....하하;;;;

그래도....4학년 그때는... 뭐든지 조급했을 시기라...ㅎㅎ

무선설비기사 실기 연습 (빵판-브레드보드)